키즈카페 사업 안내


본격적인 사업 안내에 들어가기 전, 키즈카페 사업에 대해 소개해드립니다.

실외 놀이터에서 
실내 놀이터로
2000년대 들어서 제일 눈에 많이 띄던 어린이 놀이 사업은 실외 트램펄린 사업이었습니다. 
실외 트램펄린 사업은 방방, 퐁퐁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렸으며, 나중에는 비닐하우스 건물 안에 트램펄린뿐만이 아니라 음료수나 슬러시 등 여러 서비스 품목들이 추가되고 발전하게 되면서 어린이 놀이 사업의 개념을 확장시켰습니다.

하지만 소음으로 인한 주변 민원과 가설 건물인 관계로 불법 건축물에 들어가 어쩔 수 없이 과태료를 내고 운영하거나 철거를 해야 했고, 곧 한 지역에서 단기간 영업하고 다른 곳으로 이동하는 형태의 영업방식을 취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실내 트램펄린 사업이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플레이방이 먼저 건물 안으로 입점하는 형태의 실내 방방장을 만들었으며, 트램펄린 외에도 다양한 오락기를 추가하고 쉴 수 있는 공간을 확대하면서 수익 다변화를 이끌어냈습니다. 이러한 형태의 플레이방 1호점을 성공시키면서 여러 매장들을 시공하고 사업을 확장해나가는 계기를 만들었습니다.

점점 변화해가는 고객의 니즈에 따라 어린이 놀이 사업도 그에 맞춰 달라져갑니다. 
특히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영업을 할 수 있는 실내 놀이터, 즉 키즈카페의 수가 많이 늘어나게 되고 플레이방도 "아이들을 즐겁게" 라는 모토를 가지고 실내 놀이터 사업을 계속해서 진행해갔습니다.

처음부터 인테리어 업체가 아닌, 놀이시설 업체로서 시작한 플레이방은 
기존의 프랜차이즈 키즈카페와는 차별화된 "활동적이고 다양한 놀이기구의 조화로운 동선"에 집중하여 품질과 개개의 사업장 자체의 성공률을 높이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키즈카페-운영-모습
키즈카페 사업의 정의
키즈카페(실내 놀이터) 사업을 한 줄로 정리하자면, "아이들과 그 부모님을 주 고객으로 하여 놀이공간과 휴게공간을 제공하는 서비스 업"입니다. 여기서 제일 중요한 포인트는 ① 주요 고객 - 아이들과 부모님 ② 매장의 구성 - 놀이공간과 휴게공간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① 주요 고객 - 아이들과 부모님

타겟-설정-고려사항-1
키즈카페 아이들 연령대 확인

보통 키즈카페에 주로 방문하는 아이들을 구분해 보자면, 영아·유아·초등 저학년·그 이상의 그룹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만약 영아를 타겟으로 잡는다면 함께 오시는 부모님을 중심으로 소란스럽지 않게 분위기를 즐길 수 있으면서도 영아 연령대에 맞는 정적인 놀이시설 위주로 키즈카페 구성이 될 것이며, ​키즈카페 대부분의 타겟인 유아를 타겟으로 잡는다면 아이들이 즐길 수 있는 활동적인 놀이시설과 부상의 위험을 막고자 신경 써서 관리할 수 있는 키즈카페 환경을 구성해 줘야 할 것입니다.

이처럼 사업 구상을 하기 전 주요 타겟으로 할 아이들의 연령대를 먼저 정한다면, 해당 연령대에 맞춘 놀이기구 구성과 매장의 분위기를 결정하기 더 쉬워질 것입니다.
타겟-설정-고려사항-2
아이들과 함께 방문하는 부모님도 고려하기

키즈카페에 오시는 부모님들은 크게 두 분류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먼저 매장 근처에서 거주하여 평일이나 주말 상관없이 찾아오시는 부모님, 또는 주말이나 휴일에 가족단위로 방문하시는 부모님입니다.

전자의 경우 쉽게 말해서 동네를 타겟으로 하는 영업방식이며, 사업장의 규모를 키울수록 후자, 즉 가족 단위로 방문하는 것에 초점을 두어야 합니다. 그렇기에 부가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주방이나 카페테리아 구성도 고려해 봐야 할 점입니다.

키즈카페 사업은 다양한 타겟을 바라보고 어느 대상을 주요 서비스 대상으로 할지 심사숙고해야 합니다. 생각하고 있는 사업 규모와 그에 해당하는 타겟 비율을 정하고, 거기에 맞춰서 매장의 공간을 구성해나가야 합니다.  
② 매장의 구성, 조화로움

매장-구성-시-고려사항
놀이공간과 휴게공간의 적절한 조화

키즈카페는 놀이공간과 휴게공간을 어떻게 채워 넣을지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에서 말한 주요 타겟은 공간 구성을 위한 전제조건과 같은 것이라면, 그다음은 주요 타겟의 조건에 맞추면서 매장에 들어갈 놀이공간과 휴게 공간에 맞추면서 매장에 들어갈 놀이공간과 휴게공간의 비율을 적절하게 계획해야 합니다. 

따라서 우리가 목표로 하는 키즈카페의 공간에서는 아이들이 즐겁고 자유롭게 놀 수 있는 공간, 즉 아이들의 체력을 소모시키면서 맘껏 뛰놀게 함으로써 즐거움을 발생시키는 "활동적인 놀이시설"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체력을 소모시키기만 해서는 금방 지쳐버릴 수 있기 때문에 중간에 쉬면서 놀 수 있는 "정적인 놀이시설"도 있어야 지속적으로 즐거움을 발생시킬 수 있다는 걸 기억해야 합니다.

그렇기에 놀이공간과 휴게공간, 활동적인 놀이시설과 정적인 놀이시설의 적절한 조화는 좋은 매장의 밑거름이 됩니다. 
또한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즐겁게 만들면 지속적으로 키즈카페에 방문할 수 있기 때문에 사업을 장기적으로 영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제 지금까지 짚어 온 내용을 기반으로 사업 방향을 결정해나가야 할 시간입니다.